성필립보 생태마을 황창용 신부의 성경특강 (시즌3) 33강 슬픈영웅 사마총 (2020.10.12)
[강의 노트]
사마천의 아버지 사마담
사마천의 아버지 사마담은 천문, 역법과 학문을 연구하는 태사령이었다.
한무제가 봉선을 하면 이 역사적 현장에 자신도 참가할 수 있을 줄 알았으나 참석하지 못하고 태산 아래 대기하라는 명을 받게 된다.
사마담은 실망한 나머지 몸이 급속히 쇠약해지자 아들 사마천에게 자신이 집필한 역사서를 완성해 줄 것을 부탁하고 세상을 떠난다.
참고로 봉선은 중국 황제들이 하늘에 바친 일종의 제사로 '나처럼 위대한 황제라면 봉선을 행할 만큼 위대하다'는 일종의 과시이다.
그 시작은 주나라 때부터라고 하지만 정치적 행사(?)가 된 것은 시황제가 처음이고, 한무제가 규모를 확대한 이후 후한 광무제, 송진종 등 명군 또는 시대에 뒤떨어진 행운아들이 봉선의식을 거행하였으므로 진짜 시대를 타고났으며 황제의 신임이 두터워야 겨우 참여할 수 있었다.
사마천이 36세 때인 기원전 110년 사마담이 세상을 뜨자 사마천은 아버지의 뒤를 이어 태사령이 되었다.
이릉사건과 궁형
기원전 99년 무제의 명으로 흉포를 징벌하기 위해 떠났던 장군 이릉이 패하고 포로가 된 사건이 일어났다. 이 사건을 보고받은 무제는 분노하여 이릉 처분 문제를 결정하기 위해 중신회의를 열었다.
이광리: 전한 중기의 장군 여동생 이씨는 무제의 후궁이었다.
신하들은 모두 이릉을 비난하고 이릉의 가족은 모두 능가처참하자고 주장했지만 사마천은 이릉의 충절과 용맹을 찬양해 무제의 노여움을 사게 됐다.
사마천은 태사령 직에서 파면돼 옥살이를 해야 했다. 사마천은 사형을 당하게 되었는데 사형을 면하는 것은 두 가지 방법, 즉 막대한 벌금을 물거나 궁형을 받는 것이다.
이 벌금의 액수는 당시 기준으로 50만전이었는데, 이는 상상을 초월한 수준으로 정병 5천명을 1년간 운영하는 데 드는 비용의 총합에 필적하는 금액이었다. 따라서 사마천이 태사령이라는 직책으로 받은 녹록으로 이 벌금을 내는 것은 불가능했다.
당시에는 궁형을 받기보다 죽음을 택하는 것이 옳다는 사회풍조였으나 사마천은 사기를 완성하기 위해 궁형을 받아들였다. (궁형에 의해 고환이 제거되고 그의 초상화에도 수염이 없다) 궁형으로 죽음을 면한 사마천은 아버지 대부터 편찬된 역사서 사기의 편찬을 완료했다.
사실 이는 한무제가 객관적인 평가를 한 것이 아니라 이광리가 이릉을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기 때문이지만 이광리의 여동생은 한무제의 후궁이었다.
궁형이란?
무제는 옥에 갇힌 사마천에게 형벌을 선택하게 했다. 당시 사마천이 선택할 수 있는 길은 1)50만전의 돈을 주고 풀려난다 2)죽는다 3)궁형 중 하나였는데, 당시 50만전은 병력 5000을 1년간 유지할 수 있을 만큼 큰 돈이었으나 거부나 권세가가 아니었던 사마천이 이를 감당할 리 없어 결국 돌아가신 아버지의 유지를 돕기 위해 궁형을 받았고 고인이 되었다. <태사공자서>에 따르면 궁형에 처해졌을 때 "이것이 나의 죄인가! 이게 내 죄냐! 내 몸이 다쳐 쓸모가 없게 됐다며 절규했다고 한다.
이 활 모양으로 그는 몸에도 마음에도 큰 상처를 입었다. 여름에는 냄새 때문에 가족도 멀리했다고 했고, 보임안서에서는 하루에도 장이 아홉 번이나 뒤틀린다(장일 이구회)고 육체적 고통을 호소했다.
더구나 얼마나 마음고생이 많았는지, 그 후 친구 임안에게 보내는 편지 보임안서에 죽고 싶다고 쓴 기록이 있다. 이후 옥중에서도 역사서를 계속 집필했고 훗날 무제의 신임을 되찾아 중서령의 자리에까지 올랐다.
고대 중국에서는 오형(五刑)의 하나다.묵형은 묵(·月·宮·大先의 다섯 가지 형벌로, 묵은 죄명을 문신으로 얼굴이나 팔에 넣는 것, 의는 코를 베는 것, 달은 발뒤꿈치를 자르는 것, 죽벽은 목을 치는 참수형을 말한다.「궁」은 대벽 이상의 중형이라고 생각되었다.
중국 전국시대 당시 중범죄자에게는 선택권이 있었다. 곱게 대벽을 선택하면 죽는 대신 사람들의 존경을 받고 극진히 장례를 치렀지만 삶에 대한 애착 때문에 궁형을 택하자 말 그대로 한심한 작자 취급을 받았다. 삶을 포기하거나 명예를 포기하거나 둘 중 하나였다. 사형과 궁형 사이에 궁형을 택한 가장 유명한 인물은 사마천
활꼴의 종류
남성의 궁형에는 음경만 잘라내거나 음경과 고환을 모두 잘라내는 방법이 있다. 중국에서는 주로 둘 다 제거하는 형태를 많이 택했는데 이로 인해 음경이 없는 중국 환관들은 항상 앉아서 소변을 봐야 하는데, 이 비참함 때문에 중국 환관들이 쓴 글 속에 앉아서 볼일을 볼 때 종종 눈물이 난다는 표현이 나온다. 학부모들도 하지만 이는 성기를 절단한 환부에서 오랫동안 썩은 냄새가 나기 때문이다.
또 잠실로 보낸다고도 하지만 궁형에 처해질 경우 상처가 아물 때까지 지하에서 지내야 하는데 그 모습이 마치 누에 치듯 흡사해 잠실로 보낸다는 표현이 생겼다.
사마천이 익주 자사 출신의 임안에게 보낸 편지
죽음은 단 한 번뿐이지만 죽음은 태산보다 무겁고 언젠가 새털보다 가벼운 것입니다. 그건 어떻게 죽느냐에 따라 달라져요.
먼 옛날 주나라 서백은 제후의 신분이면서도 유리에 갇힌 몸이 되었고, 이사는 진나라 재상까지 지내면서도 5개의 형벌을 받고 죽었으며, 팽월, 장비는 한때 왕의 칭호까지 받았지만 온갖 문초를 받아야 했으며, 강후의 주발은 한나라 집과 원수 사이인 여씨 일족을 주살하고 권세의 비류를 이루지 못했습니다. 협객에서 유명한 노예로 팔리기도 했습니다.
예로부터 어려움을 극복하고 어려움 속에서도 남다른 성취를 이룬 인물은 수세기가 지난 지금도 그 이름을 칭송받고 있습니다.
주 문왕은 감옥에 갇혀 『주역』을 연구하고 글을 남겼습니다.공자는 곤경에 처하신 후에 춘추를 지었습니다. 죄구명은 두 눈이 멀자 '국어'를 만들어 냈고, 손빈은 두 다리를 자르는 형벌을 받아 그의 유명한 '병법'을 완성했습니다.
여불위는 촉나라에 유배되어 있었기 때문에 여씨춘추가 지금까지 한비자가 진나라에 갇혔으므로 세난 고분을 지었습니다. <시경>에 실린 시 300편도 대부분 성현님이 분발해서 지은 것입니다.
이렇게모든훌륭한일은생각이얽혀잘해결되지못하고마음이갈곳을잃었을때이루어집니다.
사마천의 사기.
그가 중국 최초의 왕인 황제에서 무제에 이르는 역사를 인물별로 나누어 쓴 <사기> 130권은 형식적으로나 내용적으로 획기적인 역사책이다. 이러한 형식을 기전체라고 하는데 연대순으로 적는 편년체와 더불어 역사 기록의 한 방법이다.
기전체란? 역사적 인물의 개인 전기를 이어가는 것으로 한 시대의 역사를 구성하는 것. 국왕의 전기인 본기, 신하들의 전기인 열전을 중심으로 연표, 세계표 등으로 이루어진 표, 사회의 중요현상을 기술한 뜻 등에 의한 것이다.
기전체: 인물중심으로 서술한 전통적인 역사서술법 편년체: 역사기록을 연, 월, 일 순으로 정리하는 편찬체재
본기 12권, 표 10권, 서 8권, 세가 30권, 열전 70권으로 구성된 기전체 형식의 역사서로, 그 서술 범위는 전설상의 오제(五帝) 중 한 명이었다고 한다(기원전 22세기)부터 기원전 2세기말 전한무제까지를 다루고 있으며, 그 서술 방식은 후대 중국의 역사서, 특히 정사를 기술하는 일방적 전범으로 되어 있다.
중국과 종교 관계
중국은 황제가 신의 지위를 차지해 기독교건 이슬람교건 전파가 어렵다.
유교 자체가 황제 통치를 지지하는 정신문화이기 때문에 영원한 생명이나 창조의 신의 개념을 황제 중심의 사상을 가진 중국인으로서는 받아들이기 어려운 개념이다.
13억이라는 인구는 현세의 복을 누리면 되는 현 세론적 사상을 갖고 있다.
중국 통치자들이 비윤리적인 사건을 만들어내는 이유 중 하나는 신을 믿지 않기 때문이다.